기술분야

본문

   


전기응집

전기응집은 전류를 인가할 때 일어나는데, 직류를 인가하면, 응집반응이 일어나 수중의 작은 입자들은 침강하면서 제거된다. 전기응집공정은 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된 양극으로부터 생성된 양이온이 수용성 매체로부터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응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처리공정이다. 전기응집공정은 일련의 여러 단계를 거쳐 일어나는 복잡한 공정이다. 전기응집의 주요 운전인자는 전도도, pH 이고, 이외의 운전인자로는 입자 크기, 전극 유형, 플레이트 사의 체류시간, 플레이트 간격 및 화학성분의 농도 등이다.

전기응집의 주요 작동원리는 철이나 알루미늄으로 된 양극으로부터 전해질을 생성하는 양이온들이 오염물질의 응집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전기영동 운동은 음극의 영역에서 양전하를 띤 이온을, 양극의 영역에서 음전하를 띤 입자를 집중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양극은 양극 주변에서 다가금속 양이온을 지속적으로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이들 양이온들은 전기영동 운동을 통해 양극으로 운반되는 입자의 음전하를 중화시킴으로써 응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CHENV-EC(Electrocoagulation) 기술은 전류를 인가하여 응집제의 투입 없이 오염물질을 응집제거하는 처리공정이다


장점

- 광범위한 오염물질의 제거가 가능하다

- 장비가 간단하고 운전조작이 용이하다.

- 초기 투자비용, 운영비용이 저렴하다.

- 전기응집 셀 내에서의 전해공정은 전기적으로 제어되므로,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 어떠한 약품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중화과정이 필요 없고, 약품에 의한 2차오염도 없다.

- 전기응집으로 형성된 슬러지는 침강성 및 탈수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슬러지 발생량이 적다.

- 화학처리에 비해 유출수 내 TDS(총용해성 고형물질) 함량이 적다. 이 때문에 처리수로 재사용이 가능하고,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전기응집은 적용된 전기장이 응집반응을 빠르게 진행시키기 때문에 아주 작은 콜로이드성 입자를 제거하는 데에 유리하다.

- 전기분해 시 발생하는 기포는 오염물질을 수면 상부로 운반해주어 수집 제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적용처

섬유염색업체, 급식업체, 석유화학업체, 오일셰일업체 등